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America First" 정책을 통해 미국 제조업 보호, 무역 적자 해소, 외국 제품에 대한 세금 부과 등의 이유로 높은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이 정책은 주로 중국, 유럽연합(EU), 캐나다, 멕시코 등과의 무역 관계에서 두드러졌습니다. 그 결과, 여러 국가들은 보복 관세를 부과하거나 무역 갈등이 심화되었습니다. 한 나라가 높은 관세를 부과하면 다른 나라는 이에 대한 보복 관세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제적인 경제 전쟁을 촉발할 수 있으며, 특정 산업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따라서 경제적 불안정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고율 관세로 중국의 경우 125%와 베트남 46%의 관세 폭탄을 맞은 상황에서, 중국과 베트남에 공장을 두고 있는 한국 기업들은 미국의 고율 관세로 인해 경제적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중국의 125% 관세와 베트남의 46% 관세는 미국이 중국과 베트남 제품에 부과한 초고율 관세로, 두 나라에서 생산된 제품이 미국 시장으로 수출될 때 가격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125%의 관세의 중국산 제품 경우에 중국에서 생산되는 전자기기, 의류, 가전제품 등 다양한 한국 기업의 부품과 완제품에 대한 수출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 46% 관세의 베트남산 제품의 경우 베트남에 공장을 둔 기업들이 수출하는 전자기기, 자동차 부품 등 다양한 제품이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베트남에 대한 46%의 관세가 계속 유지된다면 관세를 최소화할 수 있는 지역으로 이동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2025년 현재 중국과 베트남에 공장이 있는 한국 기업 30개를 알아보겠습니다. 이들 기업들은 글로벌 공급망을 구축하고 현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생산 기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삼성전자
- 중국과 베트남에 스마트폰, 가전제품, 반도체 등을 생산하는 공장을 운영합니다.
2. LG전자
- 중국과 베트남에서 가전제품 및 디스플레이를 생산합니다.
3. 현대자동차
- 중국과 베트남에 공장을 두고, 승용차와 SUV, 전기차 등을 생산합니다.
4. 기아
- 중국과 베트남에서 자동차와 전기차를 생산합니다.
5. SK hynix
- 중국에서 반도체를 생산하고, 베트남에는 조립 및 테스트 공장이 있습니다.
6. 삼성 SDI
- 중국과 베트남에 전기차 배터리 및 ESS 배터리를 생산하는 공장이 있습니다.
7. LG화학
- 중국과 베트남에서 화학 제품과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합니다.
8. 한화큐셀
- 중국과 베트남에서 태양광 패널을 생산합니다.
9. 롯데케미컬
- 중국과 베트남에서 석유화학 및 고분자 제품을 생산합니다.
10. 한국타이어
- 중국과 베트남에서 타이어를 생산합니다.
11. 삼성물산
- 중국과 베트남에서 건설 및 엔지니어링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현지 생산 시설을 운영합니다.
12. CJ ENM
- 중국과 베트남에서 미디어 콘텐츠 및 영화, 드라마 제작 공장을 운영합니다.
13. 아모레퍼시픽
- 중국과 베트남에 화장품 생산 공장이 있습니다.
14. LG디스플레이
- 중국과 베트남에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공장이 있습니다.
15. 한솔케미컬
- 중국과 베트남에서 화학 제품을 생산합니다.
16. 두산중공업
- 중국과 베트남에 중공업 기계 및 기계 부품 생산 공장이 있습니다.
17. 대우조선해양
- 중국에 선박과 해양 구조물을 제작하는 공장이 있으며, 베트남에도 일부 해양 부품 생산 시설이 있습니다.
18. 삼성전기
- 중국과 베트남에서 전자부품을 생산합니다.
19. 현대모비스
- 중국과 베트남에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공장이 있습니다.
20. SK이노베이션
- 중국과 베트남에 배터리 및 화학 제품 생산 공장이 있습니다.
21. LG상사
- 중국과 베트남에서 소비재 및 산업 제품을 생산합니다.
22. 현대백화점
- 중국과 베트남에서 패션 및 소비재 제품을 제조하고 유통합니다.
23. 삼성바이오로직스
- 중국에 바이오의약품 생산 공장이 있으며, 베트남에도 일부 생산 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4. 한화에너지
- 중국과 베트남에서 에너지 관련 설비를 생산합니다.
25. LG전자
- 중국과 베트남에서 생활 가전 및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제조합니다.
26. 금호타이어
- 중국과 베트남에서 타이어 생산 공장이 있습니다.
27. 대림산업
- 중국과 베트남에서 건설 및 플랜트 관련 제품을 생산합니다.
28. 한진중공업
- 중국과 베트남에서 조선업 및 해양 기계를 생산합니다.
29. 현대글로비스
- 중국과 베트남에서 물류 및 유통 관련 서비스와 일부 물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30. CJ제일제당
- 중국과 베트남에서 식품 및 사료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미국 관세 대응 전략으로는 미국 내 공장을 설립하거나 중국이나 베트남 외 타국가로 생산공장을 이전하는 것입니다. 한국 기업이 생산공장을 이전할 때는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미국의 관세 정책, FTA 체계, 노동력, 물류 접근성, 정치적 안정성, 법인세 혜택 등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저는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협력형 생산기지를 구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 공장은 말레이시아에 만들어 세금과 물류, 관리를 최적화할 수 있으며 또는 R&D 센터는 싱가포르에 , 생산센터는 말레이시아에 구축하여 기술은 싱가포르, 양산은 말레이시아로 나눠 최적화할 수 있는 조합이라고 여겨집니다
왜냐하면 말레이시아의 인건비는 싱가포르보다 3~5배 저렴하며 싱가포르는 항공, 해상 운송등 무역·물류 중심지로서 전략적인 위치에 있고 고학력 노동력이 풍부하며 R&D 기반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말레이시아의 저렴한 노동비용은 대량 생산, 조립, 단순 가공과 같은 공정에 적합하므로 이에 따라 대규모 생산 기지를 말레이시아에 두고, 더 복잡하고 고부가가치 공정은 싱가포르에서 처리하는 방식으로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생산의 대량화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생산 규모가 큰 제품의 생산과 조립은 말레이시아에서 처리하고, 그 품질 관리는 싱가포르에서 담당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밀레이시아와 싱가포르는 국경으로 연결되어 있어 이동이 빠르며 싱가포르 항만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글로벌 수출에도 유리하며 말레이시아의 항만도 잘 발달되어 있어, 말레이시아에서 생산한 제품을 신속하게 싱가포르로 이동시키고, 다시 전 세계로 출하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는 정치적으로 안정된 국가로, 기업 친화적인 정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특히 기업 세금, 지적 재산권 보호, 규제 완화 등의 측면에서 매우 우호적인 환경을 제공하며 말레이시아는 기업에 대한 세제 혜택과 투자 유치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 공장 설립과 같은 대규모 투자가 용이합니다.
싱가포르는 ASEAN 자유무역지대(ASEAN FTA)와 다수의 FTA를 체결하고 있어 전 세계 시장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며 말레이시아 역시 ASEAN을 중심으로 한 무역 협정 덕분에, 말레이시아에서 생산된 제품은 저렴한 세금으로 ASEAN 시장을 포함한 여러 국가로 쉽게 수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협력형 생산기지 모델은 비용 효율성과 품질 관리, R&D 능력, 물류 최적화, 정치적 안정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매우 강력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살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도체, 배터리는 물론 항공 우주도 타격 (0) | 2025.04.14 |
---|---|
ChatGPT와 타이어 1편 (1) | 2025.04.11 |
트럼프 프로젝트 2025(Project 2025)/관세 90일 일시 중단 고려중? (1) | 2025.04.08 |
반도체 추가 관세 초읽기 (2) | 2025.04.07 |
의료계 윤석열 파면 환영 ,이제는 수습의 시간 (1) | 2025.04.05 |